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MAC RETRO MATTE LIQUID LIPCOLOUR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각 5ml / 각 34,000원
COLOR 번트 스파이스, 소 미, 패션 레거시, 댄스 위드 미, 오 레이디, 하이 드라마
맥의 매트 라인 립인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 오늘은 겨울 쿨톤(중에서도 겨울 다크톤, 겨울 딥톤) 분들을 위한 맥의 매트 리퀴드 립 6종을 발색 비교 포스팅이 되겠다.
작년 맥의 홀리데이 에디션으로 나왔던 맥 샤이니 프리티 띵즈 스위트 어쏘트먼트 레트로 매트. 작년 겨울에 질렀는데 이제서야 포스팅을 작성하는... ㅠ_ㅠ
현재 맥 공식 홈페이지에선 굿바이즈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이고 한정판으로 나오긴 했지만 구성품 용량은 모두 본품과 똑같다.
샤이니 프리티 띵즈 스위트 어쏘트먼트 레트로 매트 컬러는 누드톤부터 레드 립, 딥한 플럼기있는 립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올해 누드톤 립컬러가 대유행인 분위긴데 쨍한 컬러뿐만 아니라 누드톤 립도 같이 포함돼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
안 그래도 맥 레트로 매트 라인 립들을 몇 개 구매해볼까 했는데 이렇게 겨울 쿨톤에 딱 어울릴만한 컬러로 구성된 컬렉션이 홀리데이 에디션으로 딱 등장해버렸다. 입븐언니 니즈 핵충족!
보통 화장품 브랜드의 한정판 구성은 인기 컬러가 포함된 게 많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립이랑 겹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건 겹치는 립도 없고, 겨쿨딥/다크톤에겐 버릴 컬러가 하나도 없어서 특히나 좋았다.
개당 34,000원인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는 6개 다 사면 20만 원대 정도지만, 한정판 구성은 9만 원대로 반값도 안 돼서 맥 공식 홈페이지에서 바로 지름.
내장된 어플리케이터는 끝이 뾰족한 잎사귀 모양이다. 이런 어플리케이터는 깔끔하게 입술 라인 따줄 때 좀 더 섬세한 표현이 좀 더 수월하다.
초반에 묻어 나오는 립 내용물이 많고 진하게 발색되는 편이라 좀 더 섬세한 립 표현을 원하면(스머징, 립라인 깔끔하게 따려면) 면봉이나 립브러쉬를 같이 사용해주면 더 좋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는 리퀴드 제형이라 굉장히 부드러운 느낌으로 스무스하게 발린다.
초반엔 촉촉한 발림성을 자랑하지만 이내 발색된 부분이 빠르게 말라서 매트하게 피팅 된다.
왼 :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 오 :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스틱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와 비슷한 맥 레트로 매트 립스틱과 비교 발색해보았다.
발림성은 리퀴드 제형으로 된 왼쪽의 리퀴드 립 컬러가 훨씬 좋다. 마무리감을 비교해보면 개인적으로 립스틱에 한 표! 리퀴드에 비해 립스틱은 상대적으로 마무리감이 좀 더 부드러운 느낌(+약간 보송 촉촉)이다. 발색력은 둘 다 좋다.
리퀴드립은 빨리 마르고 강하게 피팅 된다. 평소에 그라데이션/스머징 립 표현을 선호한다면 립스틱을 더 추천한다.
레트로 매트 립스틱은 립 발색 표현이 상대적으로 좀 더 쉬운 반면, 리퀴드 립보다는 묻어남이 많고 지속력이 좀 떨어지는 편이다. (사실 이런 단점 때문에 레트로 매트 리퀴드립이 좀 더 끌리긴 한다.)
이런 어마어마한 지속력 덕분에 물놀이용 립으로 많이 추천되기도 하는 립인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
비교용 사용한 레드 립스틱 참고 ▶ 맥 레트로 매트 립스틱 루비우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6종 팔뚝 발색 샷! 진짜 겨울딥톤 환장하는 컬러 구성이다.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에선 이런 컬렉션 도무지 보기 힘든데 역시 맥은 LOVE...
나중에 입술 발색 사진도 등장할 예정이지만 팔뚝 발색한 사진의 컬러랑 거의 유사하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입술 발색 샷 나갑니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번트 스파이스 BURNT SPICE
번트 스파이스 풀립
크리미한 톤 다운 로즈 색상의 번트 스파이스. 채도가 낮고 그레이 컬러가 많이 들어간 컬러지만 보통 누드톤 립보다는 딥한 느낌이 있다. 연하게 풀립으로 발색했을 때가 가장 예쁜 번트 스파이스!
톤 다운 로즈 색상보다는 입술에 발색했을 때엔 톤 다운 로즈에 약간 노란색을 섞은 듯한, 아몬드 색상의 립을 발랐을 때와 비슷했다.
요즘 누드톤 립에 빠져서 번트 스파이스는 컷크리즈 눈화장 할 때 같이 발라주는 립이기도 하다.
번트 스파이스(바탕색) + 소 미(입술 안 쪽 발색)
번트 스파이스는 그레이시한 컬러라 그라데이션 립 표현은 잘 안되는 립이다.
그래서 좀 더 딥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땐 '소 미'를 안쪽에 덧바르는 편이다. 두 컬러를 같이 발랐을 때 좀 더 톤 다운된 로즈 빛이 나는 것 같기도 하다.
소 미 립 발색은 바로 아래 발색 사진을 참고!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소 미 SO ME
소 미 풀립
그레이 빛의 플럼 색상인 소 미. 소미를 입술에 풀립으로 발색했을 땐 다크한 레드 색상에 그레이 색상을 탄 듯한 딥한 립이다.
소미는 위의 번트 스파이스와 마찬가지로 진한 음영 화장할 때 같이 자주 사용하는 립 컬러다.
소 미(바탕색) + 번트 스파이스(입술 안 쪽 발색)
해외 유투버 영상을 많이 보면 립을 섞어서 발색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진한 컬러를 밑에 깔고 위에 좀 더 밝은 명도의 립을 발라주면 입술이 상대적으로 더 도톰해 보이는 효과를 준다.
마찬가지로 어두운 소 미를 밑에 깔고 위에 번트 스파이스를 발라주었다. 소미를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입술에 입체감이 더 생긴다. 마치 입술 가장자리에 립 펜슬로 라인을 따주는 것보다 더 자연스럽고 좋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는 빨리 건조되고 서로 다른 립컬러를 발라도 색이 서로 섞이지 않아 립의 고유 색상을 살려주면서 발색되기 때문에 도톰하면서 음영감 있는 립 표현하기에 아주 좋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패션 레거시 FASHION LEGACY
패션 레거시 풀립
강렬한 레드 색상의 패션 레거시. 푸른기 도는 핑크 베이스의 정석 맑은 레드 색상이다. 아주 맑고 쨍한 레드 컬러인 패션 레거시!
패션 레거시는 맥 레트로 매트 립스틱 중 쿨톤 립으로 유명한 루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익숙한 컬러일 듯. 입븐언니도 맥 루비우를 가지고 있는데 패션 레거시와 거의 비슷한 색상이다.
대신 패션 레거시가 좀 더 지속력이 좋고 강하게 피팅 되는 편이다.
패션 레거시 그라데이션/스머징
레드 컬러는 그라데이션, 스머징 시켜주기에 딱 좋은 컬러다. 사진보다 좀 더 연하게 발색도 가능! 겨울 쿨톤이라면 무난하게 어울릴만한 립 패션 레거시.
참고하면 좋은 글 ▶ 맥 MAC 쿨톤 립스틱 : 디바 vs 루비우 색상비교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댄스 위드 미 DANCE WITH ME
댄스 위드미 풀립
딥한 크랜베리 레드 색상인 댄스 위드 미. 겨울 쿨톤 추천 립으로도 유명한 컬러.
겨쿨립으로 많이 추천받은 립이라 처음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를 구매하려고 했을 때 1순위로 생각하고 있던 컬러 중에 하나였다.
특히나 겨울 딥/다크톤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딥한 레드 립인 댄스 위드 미.
댄스 위드미 그라데이션/스머징
패션 레거시와 마찬가지로 그라데이션, 스머징 시켜줄 때 굉장히 예쁜 댄스 위드 미.
댄스 위드 미는 흑발에 진짜 잘 어울리는 컬러고 피부 톤도 제일 밝고 환하게 보이게 해주었던 립컬러다. 괜히 겨울 쿨톤 추천 립이었던 게 아니었음.
댄스 위드미(바탕색) + 패션 레거시(입술 안 쪽 발색)
보통 색 섞으면 톤이 확 다운되는데 이건 섞어 발라도 립 고유 색이 그대로 타고 올라온다. 립 색상이 많이 탁해지지 않는다.
대신에 단독 색을 계속 덧바르면 약간 어두워지는 느낌이 있다. 그래서 채도가 높으면서(순색↑) 색감이 진한 그라데이션 표현해주려면 상대적으로 더 어두운 댄스 위드미 위에 패션 레거시를 발색해주는 걸 추천한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오, 레이디 OH, LADY
오 레이디 풀립
짙은 와인 컬러의 오 레이디. 맥 공식 홈페이지엔 이렇게 명시되어 있지만 입븐언니가 오 레이디를 실제로 발색해봤을 땐 거의 보랏빛 낭낭한 퍼플립이었다.
생각보다 많이 딥하고 어두운 립컬러는 아니었다. 연하게 바르면 쨍한 퍼플 립인 줄 알았을 정도.
오 레이디 그라데이션/스머징
오 레이디는 개인적으로 풀립보다는 그라데이션/스머징 시켜 발색하는 게 더 예쁜 듯. 왠지 입술이 더 도톰해 보이는 효과+분위기 있어 보인다.
덧바를수록 좀 더 어두운 톤으로 발색돼서 연하게 깔아준 다음 입술 안쪽에 덧발라 부드럽게 스머징 시켜 바르시길!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하이 드라마 HIGH DRAMA
하이 드라마 풀립
짙은 다크 플럼 색상의 하이 드라마. 완전히 풀립으로 바르니 너무 어두워서 일상생활에선 거의 사용 못 할 립이긴 하지만 요즘 화려한 음영 화장을 자주 해서 무난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립이다.
위의 오 레이디보다 한 톤 더 어두운색이라고 보면 될 듯. 색감은 거의 비슷한 보랏빛이다.
하이 드라마(바탕색) + 오 레이디(입술 안 쪽 발색)
마찬가지로 어두운 하이 드라마를 밑에 발색해주고 입술 안쪽에 오 레이디 발색.
하이 드라마를 단독으로 발랐을 때보다 한 톤 더 밝은 색상인 오 레이디를 같이 발라주면 입술의 양감이 더 살아나듯 표현된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가을겨울맞이 겨울딥 맥립스틱 색상비교 : 행업 vs 디바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메이크업 응용
눈화장에 음영을 많이 주어 딥하면서도 화려한 메이크업을 할 땐 그레이시 하면서 흰색기 있는 누드톤의 립(번트 스파이스, 소 미)을 자주 바른다.
요즘 입븐언니가 꽂힌 메이크업이기도 하다. ㅎㅎ >.<b
입술에 채도를 떨어뜨려 줌으로써 메이크업 밸런스를 좀 더 맟춰준다고 보면 될 듯.
피부톤을 밝혀주면서 눈화장에서 속눈썹과 아이라인을 강조해주고 싶을 땐 주로 레드 색상(패션 레거시, 댄스 위드 미)과 플럼기 있는 립(오 레이디, 하이 드라마)을 바르는 편이다.
물론 화장은 자기만족! 요즘 해외 유투버 화장법에 푹 빠져버려서 개인적으로 오늘 리뷰한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 컬러는 버릴 색상 하나 없이 다 추천한다.
맥 레트로 매트 리퀴드 립컬러
사용 후기 요약
- 리퀴드 제형으로 된 레트로 매트 립컬러
- 강한 발색과 지속력을 자랑. 묻어남도 거의 없음
- 비슷한 색상끼리 같이 사용하기에도 편함
- 누드톤+딥한 립 컬러 : 번트 스파이스(크리미한 톤 다운 로즈) · 소 미(그레이 빛의 플럼)
- 쨍한 레드 버건디 립 컬러 : 패션 레거시(강렬한 레드) · 댄스 위드 미(딥 크랜베리 레드)
- 플럼기 있는 딥한 퍼플 립 컬러 : 오 레이디(짙은 와인) · 하이 드라마(짙은 다크 플럼)
총평 겨울딥톤, 다크톤이신 분들에게 무조건 추천하는 맥(MAC) 겨울 쿨톤 매트 립
입븐언니의 맥 글로시 립 리뷰
'Beauty > L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드러운 텍스처의 MLBB립 : 아임미미 아임 틱톡 틴트 립 캐시미어(캔디드애플/마이킨다코랄/머디레드) (4) | 2019.05.13 |
---|---|
블루펄이 반짝반짝! 투명한 유리알 광택의 RMK 립 젤리 글로스 03 베이비블루 (13) | 2019.03.17 |
부드러운 텍스쳐의 매끈한 마무리감을 가진 매트립스틱! 조르지오 아르마니 루즈아르마니 마뜨 (18) | 2019.01.26 |
겨울쿨톤이 발라본 MLBB립스틱 후기 : 클리오 루즈힐벨벳 3종(모브레터/렛잇로즈/크림슨드림) (27) | 2018.12.18 |
겨울딥톤 추천 버건디립 : 에스쁘아 꾸뛰르 립 플루이드 벨벳 블랙베이 (12) | 2018.12.03 |